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건강 정보/천연 아로마 오일

[아로마] 밸런스를 조절하고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되는 아로마 오일, 라벤더 소개

by 온유쌤+리암맘 2023. 1. 23.

 

1. 가장 유용하게 언제 어디서나 쓸 수 있는 오일의 어머니

  오일을 처음 접했을 때 가장 손이 많이 간 오일은 라벤더였습니다. 오일을 접하기 전에도 삶에서 라벤더 향은 손쉽게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그때는 어디에나 있기 때문에 그렇게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못했던 오일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오일을 공부하고 구입한 후로는 라벤더를 가장 잘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집 어린아이에게 발라주거나 디퓨징 할 때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주 순한 오일이기 때문이었죠. 또한 오일의 어머니라고 불리기도 한 라벤더는 오래도록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오일이기도 합니다. 그런 라벤더 오일을 지금부터 살펴보며 설명할까 합니다.

 

 

2. 에센셜 오일, 라벤더(Lavender)

학명: Lavendula angustifolia

과명: 꿀풀과 Lamiaceae

추출부분: 꽃 선단부,

추출방법: 수증기 증류법

원산지: 프랑스, 호주, 불가리아, 영국

노트: 미들

 

  라벤더 하면 떠오르는 학자가 있습니다. 바로 프랑스 과학자인 르네 모리스 가트포세입니다. 이 분은 아로마테라피에 대한 최초의 책을 냈고, 처음으로 아로마테라피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습니다. 가트포세가 아로마의 효능을 알게 된 것은 매우 우연한 일이 일어났기 때문인데요. 1910년 실험실에서 연구를 하던 중 폭발사건이 일어났고 손에 아주 심한 화상을 입게 되었습니다. 우연하게 자신의 손에 라벤더 오일을 바르고 회복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오일의 치료적 특성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치료적 특성을 처음으로 발견한 인물은 아니지만 ‘아로마테라피’라는 용어를 만들어냈기 때문에 아로마계에서는 매우 유명한 인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 이후에도 그는 전쟁에서의 부상병들을 치료할 때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였으며, 에센셜 오일의 화학적인 부분을 연구하며 화학자의 면모를 보였습니다.

 

  라벤더의 어원은 라틴어의 씻는다는 의미인 ‘Lavare’에서 유래했는데, 고대 사람들은 욕조 안에 라벤더를 넣고 목욕을 했다고 합니다. 야생 라벤더는 줄기가 작고 꽃도 작으나 향기가 매우 강합니다. 척박한 환경에서 성장하는 강인한 식물로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입니다. 아로마의 대표 오일로 인식되며 옛날부터 널리 재배되었고 역사가 오래되었습니다..

 

  라벤더는 모든 오일 중 여러 방면에서 가장 쓰임새가 있는 대중적이고 순한 오일입니다. 주요 효능은 진정, 향경련, 진통 작용이지만, 미량의 성분이 300가지 넘게 들어 있어서 그 밖에도 다양한 효능을 발휘하는 만능 오일입니다. 정신적 긴장이나 흥분되고 격정 된 마음을 차분하게 해 줍니다.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며 두통이나 편두통에도 도움을 줍니다. 라벤더 이름에 걸맞게 마음의 아픔이나 우울한 감정을 씻어내 주어 내면의 안정을 되찾아줍니다. 뇌에서 세로토닌이 분비되는 것을 촉진하는 오일인데, 세로토닌은 감정이나 수면 조절에 관여하는 호르몬입니다. 라벤더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기능을 조화롭게 하고, 중추신경계의 밸런스를 조정하여 스트레스를 낮추는 능력이 있습니다.

 

  염좌나 관절 손상, 극심한 류머티즘에도 도움이 되며 고혈압을 낮추고 심장의 박동을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불면증에도 큰 도움이 되는데 마조람과 블렌딩 하면 그 효능이 높아집니다. 통증과 경련이 나타나는 증상에 유용하며 마조람이나 페퍼민트, 로즈메리와 함께 사용하면 근육을 풀고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더 커집니다.

  화상을 입었을 때 응급처치 수단으로 사용하면 통증과 흉터가 완화됩니다. 여드름이나 무좀 등을 소독할 때 티트리와 블렌딩 하면 상처가 빨리 아무는 효과가 있고, 가려움증이나 발의 굳은살 또는 물집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지 분비 밸런스에도 효과가 있으며 피부가 민감한 사람은 물론 어린이들의 피부도 사용 가능합니다.

 

 

3. 라벤더 셀프케어 방법과 주의사항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마사지 방법

라벤더 4방울+마조람 2방울+로만 캐모마일 2방울+캐리어(베이스)오일 또는 무향료 로션 30ml

베이스 오일에 에센셜 오일들을 잘 섞습니다. 등 전체에 오일을 바르며 엄지손가락으로 눌러 자극하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상처소독하는 방법

소독약이 없을 때 응급처치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벤더 5방울+생수 500ml를 잘 흔들어 사용합니다.

 

   통경제의 역할을 하므로 임신 초기에는 사용을 삼갑니다. 또한 고농도로 사용하면 각성 효과가 나타나서 잠을 자기 어렵습니다. 적당한 양으로 테라피를 진행합니다.

 

 

댓글